세상에는 세 가지 거짓말이 있다. 그럴 듯한 거짓말, 새빨간 거짓말, 그리고 통계
벤저민 디즈레일리 -
통계의 함정. 상관관계의 사건을 인과관계인 것처럼 서술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운전 중 커피 소모량과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률의 상관관계가 비례하는 것처럼 보일 때, 그것은 커피가 교통사고의 주범임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커피를 대량으로 마셔가며 잠을 쫓아 운전하는 사람은 졸음운전의 위험성이 높고, 따라서 교통사고가 일어날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하버드비지니스리뷰’에는 경제, 경영, 심리에 관한 최신 연구보고서를 요약하여 게재하는 <오늘의 통계>가 있다. 통계는 데이터를 통해 우리의 실체를 보여준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통계 사례들을 통해 우리는 좀 더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은 나의 생각이다. 물론 의사결정이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제외한다면 말이다. 그럼 통계의 세계로 함께 떠나보자.
Part 1 신비로운 인간의 두뇌에 관한 통계
02 빡빡머리 남성은 강해(!)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한 실험에 따르면 실험 참가자들에게 머리를 빡빡 깎은 남성의 사진을 보여주었더니 머리숱이 풍성한 남성에 비해 키가 2.5cm 더 크고 13% 더 강한 것으로 인식했다고 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풍성한 머리에 비해 빡빡머리 남성을 좀 더 위엄 있다고 인식하며, 머리숱이 적은 남성을 가장 약하게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06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일이 쉬워보인다
감자 상자의 무게를 짐작하는 실험에서 참가자들에게 상자 드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해주자 무게를 10% 더 가볍게 추정했다고 한다. 상자를 누군가 도와줄 거라고 말하자 원래보다 500g 가볍다고 추정하기도 한다. 일의 쉽고 어려움에 대한 지각은 누군가의 도움으로 할 수 있으리라 믿는 일에 의해서도 형성된다.
11 시간이 흐르는 방향
비만클리닉 광고를 보여주었을 때,‘감량 전’사진이 왼쪽에 위치하고‘감량 후’사진이 오른쪽에 위치한 경우의 호감도(4.64점)가 그 반대의 경우(3.39점)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영어처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 언어권에서 자란 참가자들이 시간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른다고 개념화하기 때문이다.
15 쓸데없는 정보는 사고능력을 떨어뜨린다
협상을 앞두고 상대방과 무관한 정보를 읽은 실험 참가자들은 아무 것도 읽지 않은 참가자들에 비해 협상의 중요한 쟁점을 찾아낼 가능성이 46% 낮았다. 이런 결과는 쓸데없는 정보가 명확한 사고를 방해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Part 4 일과 일터네 관한 통계
52 여러 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데 익숙한 경영자가 높은 성과를 낸다.
런던 증권거래소의 약 200개 IT회사 경영진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의 1/3이 여러 일을 동시에 처리하기를 좋아하는 대단히‘복합시간적(polychronic)’인 경영자였으며, 그들의 기업들은 빠른 의사결정 덕분에 실적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반면에 응답자의 1/6정도는 한 가지 일에 깊이 집중하기를 선호하는 대단히 단일시간적(monochronic)인 경영자들이었다.
58 구글이 찾아낸 최적의 점심식사 대기시간
구글 인력개발팀의 연구원들은 점심시간의 구내식당 대기시간은 약 3~4분 정도가 적당하며, 더 많거나 적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 정도의 시간이 바로 직원들이 새로운 사람들과 교제할 수 있으면서도 시간을 허비한다고 느끼지 않는 최적의 시간이라고 한다. 그리고 점심식사 테이블을 길게 만들어야 서로 알지 못하던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같이 앉아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한다.
60 CEO를 해고하려면 그에게 아부하라
CEO에게 아첨을 하고 비위를 맞추는 행동의 양이 증가할 때마다 CEO가 해고될 가능성도 증가한다고 한다. 아첨은 리더가 자신의 능력을 부풀려 생각하게 만들고 초라한 성과에 직면해서도 변화를 모색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Part 5 성별 차이에 관한 통계
79 출퇴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준다
미취학 연령의 자녀를 둔 남녀를 비교했을 때 출퇴근에 따른 고통은 여성이 남성보다 4배 더 컸다고 한다. 매일 출퇴근하는 일에 별로 괴로워하지 않는 여성은 다음의 세가지 부류에 해당된다. 자녀가 없는 독신이거나, 자율적으로 시간을 선택하여 일을 할 수 있거나, 육아의 대부분을 배우자가 책임지는 경우다.
80 운동하는 여성의 임금이 더 크게 오른다
운동을 자주하면 임금이 상승하고,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의 증가분이 훨씬 크다고 한다. 운동을 자주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임금이 평균 11.9% 더 높으며, 이는 학업을 1.8년 더 한 효과에 맞먹는 프리미엄이다. 남성의 경우는 6.7% 더 높았다고 한다. 이런 연구결과는 외모와 신체건강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가설에 부합한다.
Part 7 경제와 현실에 관한 통계
103 개인투자자가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최근 20년간 미국 주식시장에서 개인투자자의 연평균 수익률은 1.9%에 불과했던 반면, S&P 500의 수익률은 8.4%였으며, 최근 5년간을 보면 대형주 액티브 펀드의 68.6%가 S&P500에 못 미치는 수익률을 보였다. 투자자들이 가장 잘 저지르는 심각한 실수는 현재의 시장 상황에 근거해서 장기적인 예측을 하는 행동(앵커링)을 하는 것이다.
106 이기고 있는 팀보다 쫓아가는 팀에 베팅하라
NBA 경기 분석결과 하프타임에 1점 뒤져있는 팀이 1점을 앞서있던 팀보다 경기를 이길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연구자들은 많은 경우에 약간 뒤쳐져 있으면 동기가 유발되고 박차를 가하게 되는 것 같다고 설명한다.
116 휴대전화를 팔 때 주의해야 할 것들
중고 휴대전화를 조사한 결과, 휴대전화 1대당 평균 227개의 사진과 이메일, 기타 정보를 뽑아낼 수 있었으며, 절반 정도의 휴대전화에서 누드 사진과 같은 민감한 개인정보나 기밀을 요하는 사업정보를 찾아냈다고 한다. 이베이나 전당포에서 파는 평범한 포렌식 장비를 이용하여 휴대전화에서 삭제된 정보를 복구해낼 수 있었다고 한다.
119 창의적인 팀을 구리려면 순응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다양한 인지 유형이 모인 그룹에서 높은 수준의 혁신이 나온다고 한다. 대형 방위산업업체의 41개 급진적 혁신팀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인지 유형의 최적 조합을 찾아냈다. 20~30%의 창의형 인력과 최대 10%의 철두철미형 인력이 있어야 하며, 10~20% 정도의 순응형 인력이 창의형 인력을 지원하고 협력의 분위기를 조성하며 팀원 간의 신뢰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126 CEO의 얼굴이 넓을수록 기업의 성과가 좋다
얼굴이 넓은 남성 CEO가 이끄는 기업들은 총자산 대비 수익이 얼굴이 좁은 CEO의 기업들에 비해 최대 1,600만 달러 더 많았다고 한다. 남성 얼굴의 세로 길이 대비 가로 너비가 넓을수록 더 적극적이고, 개인의 영향력에 대한 감각도 뛰어나며, 상대방을 쉽게 신뢰하지 않는 상관관계를 보였다고 연구자들은 설명한다.
Part 9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통계
140 고객은 자신이 특별하다고 느낄 때 지갑을 연다
할인된 가격으로 머그컵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실험에서, 무작위 추첨으로 뽑힌 사람들에게만 할인이 주어지는 것이라고 들은 참가자들은 누구나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다고 들은 참가자들에 비해서 머그컵을 구입하는 비율이 3배 높았다. 특별한 기회들이 마음을 끌 수 있는 이유는 사람의 자아존중감이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구별 지어주는 요인들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150 작은 팀일수록 빠르다
레고 블록 50개를 사람모형으로 조립하는데 2명으로 이루어진 팀은 평균 36분이 걸린 반면, 4명의 팀은 52분이 소요되었다. 사람들은 팀이 커질수록 예측오차가 커지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쉽게 간과한다. 팀의 크기가 커지면 화합을 저해하고 팀원들의 동기를 약화시키며 갈등을 증폭시킬 수 있다고 연구자들은 말한다.
통계는 인과관계가 아닌 현상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통계 값에서 유의미한 인과관계를 찾아내는 재미가 쏠쏠하다. 통계가 보여주는 현상들 자체도 굉장히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 조금 더 지혜로워질 수 있지 않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