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이 책에서 게임이론을 다룬다. 아울러 확률과 통계분야의 중요한 개념들도 건드린다. 이 세 가지 논리 분야는 우리의 의사결정 방식을 설명하는 과학적 토대를 이룬다. 셋 다 묵직한 주제들이지만 무겁지 않게 풀려고 갖은 애를 썼고, 날카로우면서도 유쾌한 책이 되도록 노력했다고 저자는 말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하려는 주요 목표가 재미있다.
노벨상에 빛나는 천재 수학자 존 내시와 그의 유명한 균형이론과 친해진다
협상의 기술을 위한 기초를 닦는다
죄수의 딜레마를 다각도로 고찰하고 협력의 중요성을 배운다.
전략적 사고의 세계 챔피언을 만난다.
안정적 결혼 문제를 검토하고, 이 문제의 해결이 노벨상 수상으로 이어진 내막을 들춘다.
검투자 코치의 자격 요건을 알아본다.
경매에 참여하되 승자의 저주를 경계한다.
통계가 어떻게 뻥을 치는지 살펴본다.
확률이 호도하거나 은폐하는 외과 수술의 진실을 밝힌다.
치킨 게임과 쿠바 미사일 위기 사이의 관계를 파헤친다.
공항을 짓고, 유산을 나눈다.
최후통첩을 하고, 신뢰하는 법을 배운다.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미인대회에 참가하고, 그것과 주식시장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게임이론의 눈으로 본 정의의 의미를 논한다.
잭 스패로우 선장을 만나 민주적 해적은 조물을 어떻게 나누는지 알아본다.
카지노에서 룰렛 테이블에 임하는 최적의 전략을 탐색한다.
밥값 내기의 딜레마
이번 장에서 우리는 친구들과 저녁을 먹는다. 우리는 각자 먹은 대로 내지 않고, 음식 값을 균등하게 나누기로 합의했다. 이른바 ‘n분의 1’방식이다. 친구들은 먼저 단촐하게 주문한다. 아무것도 주문하지 않은 친구도 있다. 이때 마지막으로 나는 고가의 음식을 주문한다. 이후에 어떤 일이 벌어질까. 나의 행동은 선전포고나 다름없었다. 일동은 웨이터를 불러 다시 주문하기 시작했다. 모두가 고가 요리에 일제히 집중한다. 결과론적으로 각자가 내야 하는 돈은 1인당 5만원에 이르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람들은 음식값을 등분하거나 음식이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 주문을 더 많이 하는 경우가 있다. 이 예시는 다수의 의사결정자가 있을 때 이들의 상호작용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이것이 바로 게임이론이다.
게임이론은 무엇일까. 게임이론은 다수의 의사결정자가 있고, 상대의 결정이 나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 상황에서, 이들이 전략적으로 어떤 의사결정을 할지 예측하는 학문이다. 첫째, 각 선수는 자신의 이득 최대화를 목표로 하는 합리적이고 전략적인 판단을 한다. 둘째, 각 선수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상대의 반응을 고려한다. 게임이론은 경제사회 현상과 우리의 실생활에 무수히 적용된다. 비즈니스 협상과 정치협상, 경매 설계, 기업의 가격전략, 연애 및 구애 전략 등이 그 예이다.